토요일, 9월 23, 2023
Home국민임대 아파트 청약 시 도시 근로자 가구 당 월 평균 소득

국민임대 아파트 청약 시 도시 근로자 가구 당 월 평균 소득

국민임대 아파트 청약은 저소득 무주택 국민의 주거 안정을 위한 복지 제도의 일환이며 국가 재정과 국민 주택 기금의 지원으로 아파트를 건설하거나 공급하는 공공주택 청약 제도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 도시 근로자 가구 당 월 평균 소득에 대해 알아보고, 가구 당 소득이 국민 임대 아파트 입주 자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국민임대 아파트 전경

국민임대 아파트 특징

우리나라에는 영구임대, 매입임대, 행복주택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공공 임대형 주거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국민임대의 특징은 첫째: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이며, 둘째: 최대 임대기간 30년으로 분양전환이 되지 않고, 셋째 :시세 대비 60~80%의 보증금과 임대료가 책정됩니다.
즉, 면적이 작고 본인 소유로 전환은 불가능한 대신 장기간 저렴한 금액으로 거주가 가능합니다.

저소득 가구의 안정적인 주거를 보장하기 위한 주거복지 정책인 만큼 LH(토지주택공사)에서 관리하는 임대아파트는 신청 세대의 소득, 재산, 자동차, 부동산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국민임대 아파트 소득 기준 입주 조건

임대아파트를 신청하기 전에 가장 궁금한 것이 신청자 또는 신청 세대의 소득에 관한 부분일 것입니다.

국민임대 아파트의 소득 요건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하고 있고, 해당 기준을 초과하면 순위가 밀리거나 청약조차 할 수 없게 됩니다.

공급 형태에 따라 일반 공급, 우선 공급, 신혼부부 공급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우선공급은 철거민, 다자녀, 장애인, 유공자 등 주거복지가 더 시급한 세대입니다.
신혼부부는 결혼예정자이거나 혼인 기간이 7년 이내 또는 만 6세 이하의 자녀가 함께 거주하는 세대입니다.

50제곱미터 이하의 일반공급을 기준으로 했을 때, 국민임대 아파트 입주 자격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50%입니다.
하지만 가구원 수에 따라 소득 기준도 달라집니다.

1인 가구의 경우는 20%가 추가되어 최대 70%까지이며 2인 가구는 소득 한도가 60%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1인가구의 경우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 소득 100%는 4,024,661원입니다.
50%와 70%는 각각 2,347,719원 이하와 3,018,496원 이하가 됩니다.

50제곱미터 이상 일반공급의 경우 월 평균소득의 70%가 기준이며 1인 가구는 90%, 2인 가구는 80%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소득 한도의 지역별 차이

임대 아파트의 소득 한도는 지역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50제곱미터 이하이며 서울 전역을 제한하는 공고의 가구당 월평균 소득 한도가 50%로 정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 제한을 특정구 즉 마포구, 은평구 등으로 제한하는 경우 소득 기준 한도가 70%로 설정될 수 있고 지방의 경우 기준이 좀 더 완화됩니다.

정확한 소득 기준을 확인하려면 LH나 SH에서 발표하는 공식 공고를 참고해야 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원의 종류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득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득의 주요 유형과 분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 소득: 여기에는 4대 보험의 적용을 받는 임금 소득이 해당합니다. 근로소득에 대한 정보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가구원 전원이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모든 가구원의 월평균 소득을 합산한 금액이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됩니다.

사업 소득: 자영업 또는 프리랜서 업무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득이 여기에 속합니다.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로 받은 급여도 사업 소득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산소득: 부동산 임대, 이자 또는 연금 소득에서 발생하는 소득은 재산 소득으로 분류됩니다. 여기에는 주택 임대, 상업용 건물, 토지, 저축 또는 연금을 통해 발생한 소득이 포함됩니다.

기타 소득: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 퇴직연금, 산업재해 수당, 재향군인 수당 또는 수당과 같은 각종 수당 및 공적 연금이 포함됩니다.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 소득 계산하기

가구당 평균 월 소득을 계산하려면 다양한 소득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업 소득과 재산 소득은 일반적으로 5월에 종합 소득세 신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 신고에 포함되지 않은 항목의 경우 금융 기관이나 관련 기관에서 추가 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급여소득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 국세청에 신고하는 소득은 모두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해 소득금액 증명자료를 신청하면 근무 기간에 따라 지급받은 총액을 계산해 월 단위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와 만 19세 이상 모든 가구원의 월 소득을 합산하면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나옵니다.

국민임대 아파트 청약 시 소득 요건의 중요성

국민임대 아파트 청약 신청 시 신청자는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 활용에 동의해야 하므로 경제활동에 따른 모든 소득이 파악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청서의 소득과 실제 소득이 다르거나, 실제 가구 소득이 입주 자격 기준 소득을 초과할 경우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마이홈포털 홈페이지의 국민임대 자가 진단을 통해 입주 자격을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마이홈포털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소득을 정확하게 계산하고 소득 한도가 청약 조건과 부합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임대 아파트를 신청할 때 도시 근로자의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꾸준히 청약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dvertisingspot_img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868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