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9월 25, 2023
Home국민취업지원제도의 수당지급 3가지 조건 요점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수당지급 3가지 조건 요점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수당 지급 조건이나 신청 자격은 각자의 경제 상황이나 취업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유형에 따른 지원, 수당을 받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활동, 담당자와의 정규 면담 과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글씨로 된 이미지 국민취업제도 요점정리

1유형과 2유형 지원금

국민취업지원제도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유형을 선별하는 과정은 세대 별 소득과 재산, 나이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세대의 소득이 낮을 때 1유형에 선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기초 수급 대상자 가운데 생계 급여 수급자는 1유형에서 제외되는 등 유형에 따른 선발 조건이 다소 복잡합니다.

선발에 대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척 많기 때문에, 선발 유형의 자격이 궁금하다면, 국민취업지원 제도 홈페이지를 통한 자가 진단을 추천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로 이동

1유형은 구직 촉진 수당에 해당하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2유형은 취업 활동 수당에 해당하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유형에 선발되면 구직 촉진 수당은 기본적으로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 간 지원되며, 만약 부양 가족이 있다면 1인 당 10만 원씩 최대 40만원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유형은 취업 전까지 직업 훈련에 참여하고 80퍼센트 이상 출석했을 때 최대 월 284,000원이 최대 6개월 간 지원되고 이밖에 취업 활동 계획 수립 수당, 참여 장려 수당, 훈련 수당을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가 3개월 이내 취업에 성공했을 때 조기 취업 수당, 취업 성공 수당과 같은 추가적인 수당까지 지원이 가능해요.

하지만, 기간 내에 취업하지 못했거나 취업 후 다시 실직 상태가 되더라도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재 신청을 위해서는 국민취업제도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3년이 지나야 재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업 이행 활동

1유형의 참여자가 수당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이행 확인서를 매달 작성하고,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담당관에게 전달 됩니다. 이행 확인서는 취업을 목표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는 증거를 문서로 만든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취업 활동으로는 구인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하거나 면접에 참여 한 것과, 취업 프로그램 및 직업 교육에 참여했다면 모두 인정되기 때문에 제출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중에 파트 타임으로 일했거나, 프리랜서처럼 비 정기적인 경제 활동이 있을 때도 해당 내용을 제출해야 합니다.

월 50만원 정도는 급여나 수입은 수당 지급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50만원을 초과한다면 구직 촉진 수당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구직 촉진 수당은 참여자에게 현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사용처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유형 참가자가 지원 받는 수당은 주로 내일배움카드와 연계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직업 훈련 참여와 출석률을 확인할 수 있어서 별도의 이행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주 당 30시간 이상 근무하는 경제 활동을 하게 될 때는 반드시 담당자에게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1유형과는 다르게 2유형은 월 급여와 상관없이 근무시간이 중요합니다.

1유형과 2유형 모두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고, 취업 활동으로 인정됩니다. 이때 직업 훈련 과정을 신청할 때는 참여자의 취업 활동 계획과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세무 사무직으로 취업 활동 계획을 세웠다면 전산 세무나 전산 계 자격증처럼 해당 직무 자격증 교육이거나 사무 능력 향상을 위한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교육처럼 업무 관련성이 있다고 인정될 만한 직업 훈련 과정일 때 취업 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담당자와 면담

지원금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담당자를 만나는 건 누구에게 나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국민취업제도가 종료될 때까지 담당자와의 상담은 그룹 면담을 포함해 총 3회가 있습니다.

첫 번째 그룹 면담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진행 과정과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을 위한 좌담회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두 번째 개인 면담은 취업 활동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진행되며 이행 확인서 작성 방법 및 주의 사항, 직업 훈련을 병행하게 된다면 신청서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개인 면담은 심층 상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업이 지연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 방법을 논의합니다. 현장에서 담당자가 취업이 가능한 업체 리스트를 출력해 주기도 하며 담당자와 참가자가 함께 취업 성공을 위한 목표를 조율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목표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담당자와의 여러 차례의 면담이 포함됩니다. 참가자는 담당자와 취업 진행 상황을 논의하며 구직 계획을 수립하고, 취업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를 조율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Advertisingspot_img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871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